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가제트병원

기타병변

지방종 (Lipoma)

가장 흔한 양성종양의 하나로, 지방조직으로 이루어지며 크기는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합니다.
우리 몸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지만 보통 몸통, 허벅지, 팔 등과 같이 정상적인 지방 조직이 있는 피부 아래 조직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그보다 깊은 근육, 관절의 활액막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40대에서 60대 사이 성인에게 발생하나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방종은 만져보는 것만으로 진단하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종양과의 감별, 정확한 크기와 주변 조직과의 관계를 평가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지방 육종과의 감별을 위해 CT, MRI, 조직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원인

아직 완전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드물게 일부 지방종의 경우 유전적 인자와의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증상

종양은 주로 1~3cm 크기인 경우가 많으며, 대게 부드럽게 만져지는 둥근 종괴가 유일한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없으나, 변형종에 따라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커지거 나 매우 큰 경우 (5cm 이상), 통증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악성 종양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

지방종이 피하층에 있고, 작고 부드럽게 만져지면 추적 관찰로도 충분하며, 만약 관찰 도중 통증이 있거나 크기가 커지면 절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