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가제트병원

고관절

고관절 관절염(LCP병을 동반한 관절염)

고관절의 경우 원발성으로 발생하는 퇴행성 고관절염의 빈도는 낮습니다. 그러나 발달성 고관절 이형성증, 대퇴골두 골단 분리증, 화농성 또는 결핵성 고관절염, Legg Calve Perthes병(LCP병),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외상성 변형에 의한 속발성 고관절염이 비교적 흔합니다.

증상

  • 사타구니, 엉덩이, 대퇴부 등에 불편감, 뻑뻑한 느낌이 듭니다.
  • 양반다리를 하거나 허벅지를 벌리면 통증이 발생되고 계단을 오르고 내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 움직일때 통증이 발생하다가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

치료로는 우선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치료를 해볼 수 있으며 생활 습관 교정이나 운동치료 등을 병행하여 상태를 완화하고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진행된 관절염 상태가 심하거나 보존적 치료로도 통증이 나아지지 않게 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LCP병" 이란?

소아에서 발생하는 특발성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로 성인과는 달리 괴사부위가 완전히 재생되나 후에 골두의 변형이 발생하여 퇴행성 관절염의 원인이 됩니다. 주로 4~8세 도시에 사는 남아에서, 셋째 이후 아이에서 호발하며, 출생 시 부모의 나이가 많은 경우, 출생 시 체중이 적거나 둔위분만의 경우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나 병이 상당히 진행한 경우 수술적 처치를 필요로 합니다.

LCP병을 동반한 관절염